메이플 링크 유니온 뜻과 효과가 무엇인지 다들 알고 계신가요? 메이플에 입문하기에 앞서 이 글을 찾은 독자님들은 기본적으로 다른 유저들에게서 이런 얘기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메린이인데 뭐부터 해야 할까요?" "우선 링크캐 먼저 키우세요"와 비슷한 얘기를요!

 

그런데 그 링크캐라는게 한 두 개인가요?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 직업들은 48가지나 됩니다. 물론 캐릭터 생성 제한도 최대 48 캐릭터입니다. 이 글에서 링크 캐릭터의 뜻을 알려드리고 그에 대한 효과 정리표와 추천하는 육성 순서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정독하시면 부캐 양성이 중요한 메이플 세상에서 어깨 펴고 본캐 육성을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같은 레벨에 같은 직업 캐릭터여도 다른 성능 차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번 읽으신 것으로는 전부 외우기 힘드니 즐겨찾기 또는 북마크를 하시고 언제든지 참고하세요.

메이플 링크 뜻과 효과 정리표 추천 육성 순서까지!


메이플 링크 뜻과 시스템 이해하기


메이플스토리에서 링크란? 직업마다 자신의 원하는 캐릭터에게 전수해줄 수 있는 고유한 패시브 또는 액티브 스킬을 말합니다. 이 링크 스킬은 같은 월드(서버) 내 원하는 캐릭터에 접속하여 스킬창(K) 기본 스킬 탭에서 링크 매니지먼트를 더블 클릭해주시면 전수받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루나 서버에 키운 링크 캐릭터의 링크 스킬을 리부트 서버에 키운 본캐에 전수해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메이플스토리 링크 매니지먼트 창을 열기 위한 순서

상단을 보시면 PRESET 1, 2, 3이 있는데 링크 스킬은 한 캐릭터에게 최대 12 종류까지 전수해줄 수 있기 때문에 사냥할 때 사용하는 링크들을 따로 적용하고 보스 레이드를 할 때 사용하는 링크들을 따로 적용하여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프리셋 기능을 이용하여 사냥할 땐 사냥용 예를 들어 1번 프리셋을 사용하고 보스 레이드를 떠날 땐 미리 저장해놓은 2번 프리셋으로 빠르게 바꿔주고 보스 전투를 하는 것입니다.

메이플스토리 사냥용 링크에서 2레벨 링크와 6~10레벨 링크 차이 비교

2022년 3월 27일 기준 링크 스킬의 종류는 총 28가지입니다. 왜냐하면 다들 직업이 다른 캐릭터들이지만 스토리에 맞춰 같은 범주에 들어가 있다면 묶음(중첩)으로 특수하게 더욱 강력한 링크 스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묶음 링크 스킬이 아닌 경우는 2 레벨이 최대 레벨이지만 묶음 링크 스킬의 경우 6 레벨 또는 10 레벨까지도 올릴 수 있습니다.

 

(중요!) 링크 스킬은 캐릭터가 70 레벨을 달성하면 링크 스킬이 1 레벨이 되며, 캐릭터가 120 레벨을 달성하면 링크 스킬이 2 레벨이 됩니다.

(혹시나) 제로의 링크 스킬은 레벨이 아닌 챕터(전용 스토리) 퀘스트를 통해 5 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데몬어벤져 와일드 레이지 링크와 데몬슬레이어의 데몬스 퓨리 링크

위 사진에서 "와일드 레이지"는 데몬 어벤져의 링크 스킬입니다. 데몬 직업군이라는 같은 범주 안에 데몬 슬레이어라는 직업도 있지만 "데몬스 퓨리"라는 링크 스킬이 따로 존재합니다. 이런 경우는 데몬 어벤져와 데몬 슬레이어는 스토리상 공존하는  캐릭터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시그너스 링크가 중첩되는 모습

6~10 레벨 링크 스킬들은 시그너스, 모험가 직업군(전사, 궁수, 마법사, 도적, 해적), 레지스탕스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시그너스 같은 경우는 링크 스킬 2 레벨을 찍을 수 있는 시그너스 범주 안에 전사, 궁수, 마법사, 도적, 해적 총 5 직업군으로 10 레벨을 찍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험가의 경우 전사 3전직, 궁수 3전직, 마법사 3전직, 도적 3전직, 해적 3전직으로 총 5 직업군 안에 15개의 전직으로 결국 총 15 캐릭터가 되는 것인데 이런 경우는 위와 같은 경우로 가면 링크 스킬 레벨이 총 30 레벨이 되므로 너무 밸런스 붕괴겠죠?! 그렇기 때문에 모험가 전사 링크 따로 모험가 마법사 링크 따로 나뉘어 각각 링크 스킬 레벨을 최대 6 레벨까지 찍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아직도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메이플스토리 엔버 링크 엔버 보인 적용 능력치와 전수 능력치 차이

자신의 링크 스킬은 자신에게도 적용되며 자신의 링크 스킬과 전수해주는 링크 스킬의 내용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메이플 링크 효과 정리표


"링크 캐릭터를 키워야 한다"라는 표현을 인 게임에서 자주 하곤 하는데요. "링크 캐릭터"라는 것이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본캐처럼 애정을 담아 진심으로 키우는 것이 아닌 부캐릭터 들을 70 레벨 또는 120 레벨까지 키우는 캐릭터를 링크 캐릭터라고 칭합니다.

 

이 링크 캐릭터들을 키우기 앞서 어떤 캐릭터가 어떤 효과의 링크 스킬을 가지고 있고 어떤 링크 스킬이 6 레벨 ~ 10 레벨까지인지 확실하게 알기 위해서는 제가 위에서 드린 설명으로는 이해하기 분명 부족할 것입니다. 가독성 좋게 제 나름대로 직업과 스킬 아이콘 및 효과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현재 메이플 링크 스킬들은 대부분 데미지 증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만 특정 중요한 옵션들을 분류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보스 레이드에선 보스 공격 시 데미지와 방어율 무시가 대표적으로 중요한데요. 이런 옵션들과 데미지 증가 옵션이 같이 있다면 당연히 좋은 링크 스킬이겠죠?!

메이플스토리 링크 효과 정리표 (경험치)
직업명 아이콘 링크 스킬 이름 액티브/패시브 효과(1레벨 / 2레벨)
메르세데스
엘프의 축복 액티브 사용 시 메르세데스의 시작 마을 [에우렐]로 귀환
쿨타임 : 1,800초
추가효과(패시브) : 영구적으로 경험치 10% / 15% 추가 획득
아란
콤보킬
어드밴티지
패시브 영구적으로 콤보킬 구슬 경험치 획득량 400% / 650% 증가
에반

퍼시스턴스
패시브 사냥터 필드에 소환된 룬 해방 시 지속시간 30% / 50% 증가
(룬 해방 공용 효과 : 경험치 획득량 100% 증가)

메이플스토리 링크 효과 정리표 (크리티컬)
직업명 아이콘 링크 스킬 이름 액티브/패시브 효과(1레벨 / 2레벨)
모험가
궁수
어드벤쳐러
큐리어스
패시브 몬스터 컬렉션 등록 확률 10% / 15% / 20% / 25% / 30% / 35% 증가
크리티컬 확률 3% / 4% / 5% / 7% / 8% / 10% 증가
팬텀
데들리
인스팅트
패시브 크리티컬 확률 10% / 15% 증가
키네시스
판단 패시브 크리티컬 데미지 2% / 4% 증가

메이플스토리 링크 효과 정리표 (보스 공격 시 데미지)
직업명 아이콘 링크 스킬 이름 액티브/패시브 효과(1레벨 / 2레벨)
데몬
슬레이어
데몬스 퓨리 패시브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10% / 15% 증가
아델
노블레스 패시브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2% / 4% 증가
같은 맵에 있는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 1명 당 데미지 1% / 2% 증가 (최대 4% / 8% 증가)
파티를 하지 않았을 때 자신만 파티한 것으로 취급

메이플스토리 링크 효과 정리표 (방어율 무시)
직업명 아이콘 링크 스킬 이름 액티브/패시브 효과(1레벨 / 2레벨)
루미너스
퍼미에이드 패시브 방어율 무시 10% / 15% 증가
호영
자신감 패시브 방어율 무시 5% / 10% 증가
HP가 100%인 몬스터(보스 포함) 공격 시 데미지 7% / 14% 증가한 상태로 데미지가 들어간다 (일회용)
모험가
마법사
임피리컬
널리지
패시브 공격한 적 중 최대 HP가 가장 높은 적의 약점을
15% / 17% / 19% / 21% / 23% / 25% 확률로 파악
파악한 약점은 10초 동안 지속되며 최대 3회 중첩
중첩당 데미지 1% / 1% / 2% / 2% / 3% / 3% 증가
중첩당 방어율 무시 1% / 1% / 2% / 2% / 3% / 3% 증가
제로
륀느의
축복
패시브 방어율 무시 2% / 4% / 6% / 10% 증가
피격 데미지 3% / 6% / 9% / 15% 감소

메이플스토리 링크 효과 정리표 (유틸리티)
직업명 아이콘 링크 스킬 이름 액티브/패시브 효과(1레벨 / 2레벨)
모험가
전사
인빈서블
빌리프
패시브 HP가 15% 이하일 때 자동 발동되며
3초 동안 1초마다 최대 HP의 20% / 23% / 26% / 29% / 32% / 35% 회복
쿨타임 410 / 370 / 330 / 290 / 250 / 210
레지스탕스
스피릿
오브
프리덤
패시브 부활 시 1 / 2 / 3 / 4 / 5 / 6 / 7 / 8초 동안 무적
시그너스
시그너스
블레스
패시브 공격력&마력 7 / 9 / 11 / 13 / 15 / 17 / 19 / 21 / 23 / 25
상태이상 내성 2 / 5 / 7 / 10 / 12 / 15 / 17 / 20 / 22 / 25
모든 속성 저항 2% / 5% / 7% / 10% / 12% / 15% / 17% / 20% / 22% / 25% 증가
카이저
아이언
패시브 최대 HP 10% / 15% 증가
은월
구사일생 패시브 사망에 이르는 공격을 당할 시 5% / 10% 확률로 생존
(공격을 맞아 데미지를 받았으나 공격을 맞기 전 HP 상태 그대로 유지 된다)
미하일
빛의
수호
액티브 10 / 15초 동안 상태이상 내성 100 증가
쿨타임 120초

메이플스토리 링크 효과 정리표 (스탯 증가)
직업명 아이콘 링크 스킬 이름 액티브/패시브 효과(1레벨 / 2레벨)
모험가
해적
파이렛
블레스
패시브 모든스탯 20 / 30 / 40 / 50 / 60 / 70 증가
(모든스탯:STR, DEX, INT, LUK)
HP&MP 350 / 525 / 700 / 875 / 1050 / 1225 증가
데미지 5% / 7% / 9% / 11% / 13% / 15% 흡수
제논
하이브리드
로직
패시브 모든스탯 5% / 10% 증가

메이플스토리 링크 효과 정리표 (데미지)
직업명 아이콘 링크 스킬 이름 액티브/패시브 효과(1레벨 / 2레벨)
모험가
도적
시프
커닝
패시브 적에게 상태이상을 적용시키면 10초 동안 데미지
3% / 6% / 9% / 12% / 15% / 18% 증가
쿨타임 20초 
데몬
어벤져
와일드
레이지
패시브 데미지 5% / 10% 증가
엔젤릭
버스터
소울
컨트렉트
액티브 사용 시 10초 동안 데미지 30% / 45% 증가
(버프 지속시간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음)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 효과를 받을 수 있음)
카데나
인텐시브
어썰트
패시브 낮은 레벨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3% / 6% 증가
상태이상 상태의 적 공격 시 데미지 3% / 6% 증가
일리움
전투의
흐름
패시브 일정거리 이동할 때마다 효과 1씩 중첩
최대 6회 중첩 가능
중첩 당 데미지 1% / 2% 증가
(2레벨 기준 총 12% 증가)
아크
무아 패시브 전투 상태가 5초 지속되면 발동 시 데미지 1% 증가
최대 5회 중첩 가능
지속 시간 5초
발동 시 중첩당 데미지 1% / 2% 증가
(2레벨 기준 총 11% 증가)
카인
프라이어
프리퍼레이션
패시브 적 8명 처치 또는 보스 몬스터에게 공격 5번 적중 시 사전 준비 1번 완료
사전 준비를 5번 완료하면 20초 동안 데미지 9% / 17% 증가
쿨타임 40초
라라
자연의
패시브 데미지 3% / 5% 증가
일반 몬스터 20명 처치 시 30초 동안 일반 몬스터(보스 X) 공격 시 데미지 7% / 11% 증가
쿨타임 30초

메이플 추천 링크 육성 순서


위에 메이플 링크 효과 정리표를 참고하시면서 이 글을 읽어주세요. 메이플에서 링크 스킬은 이렇게 중요한 시스템이라는 것은 인지하셨을 겁니다. 링크 캐릭터를 키우기로 마음먹으신 독자님들에게 박수를 보내며 정해진 육성 순서에 대한 나열보다는 유연하게 평생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입문하시는 독자님들을 위한 글이기 때문에 입문하는 유저에 대한 추천 육성 순서임을 인지해주세요. 링크 캐릭터는 어찌 되었든 전부 키워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말이 쉽지 무려 48 캐릭터입니다; 그럼 이 많은 캐릭터들 중 어떤 캐릭터 먼저 키워주는 것이 좋을까요? 정확히는 어떤 효과를 주는 캐릭터를 먼저 키우느냐의 순서입니다.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서버에서 266레벨 비숍이 노링크 상태로 사냥하는 모습

링크 캐릭터를 한 두 캐릭터만 키울 것은 아닐 겁니다. 중간중간에 본캐도 분명 키우실 거고요! 그렇다면 당연지사 경험치 관련 능력치를 올려주는 메르세데스와 에반, 아란 이 3가지 직업을 키워주시는 것이 가장 우선입니다. 1순위는 경험치 링크입니다.

 

2순위는 조건 없이 데미지가 올라가는 링크 스킬입니다. 대표적으로 와일드 레이지와 자연의 벗과 같은 링크 스킬들이죠 하지만 여기서 예외가 있습니다. 직업마다의 차이가 여기에서 일어나는데요. 기본적으로 크리티컬 확률이 높은 캐릭터는 조금 부족한 크리티컬 확률을 커버해주는 링크 스킬을 전수하여 크리티컬 확률 100%를 만들고 키네시스의 판단 링크 스킬을 먼저 올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메이플스토리 리부트 서버에서 266레벨 비숍이 풀링크 상태로 사냥하는 모습

3순위는 조건부 데미지 증가 링크 스킬입니다. "보스 공격 시 데미지 링크 스킬은 언제 올려줘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건 필요하실 때 아무 때나 육성해주셔도 좋습니다만 사냥 관련 링크 스킬들이 많아질수록 다른 링크 캐릭터들을 빠르게 키울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강하여 일반 몬스터가 빨리 잡히면 그만큼 잡는 몬스터의 마리 수가 증가하고 마리 수가 증가한 만큼 경험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 정도만 아신다면 위에 정리표를 보시고 충분히 무엇부터 키워야 할지 감이 오실 겁니다!!

초심자를 위한 보스 관련 링크 설명 영상

 

보스 관련 링크에 대한 정보는 위에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상당히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지식이 충분히 쌓일 겁니다. 나중에 보스 레이드에 다닐 스펙이 될 정도로 본캐를 키우셨다면 꼭 시청해보세요.


링크 스킬에 관한 3줄 요약

  1. 보통 70 레벨에 1 레벨 120 레벨에 2 레벨로 업그레이드가 되며, 10 레벨까지 올릴 수도 있는 예외도 있다.
  2. 링크 스킬의 효과는 생각보다 큰 체감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키워주는 것이 좋다.
  3. 보스용 사냥용으로 나눠 사용할 수 있고 상황에 따른 유연한 육성 순서를 생각하면 좋다.

틱톡 블로그 알고리즘


 

메이플 리부트 서버 입문하기 본캐 vs 링크캐 뭐가 먼저일까?

메이플 리부트 서버 입문을 해보기 위해 이 글을 클릭하신 분들 중에 이런 고민을 해보셨을 겁니다. 본캐를 먼저 만들어서 기반을 다지고 본캐를 위한 링크 캐릭터들을 육성할지 또는 링크 캐릭

tik-toc.tistory.com


 

 

메이플 링크 스킬의 뜻과 효과 정리표와 추천하는 육성 순서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언제든지 즐겨찾기나 북마크 해주시고 참고하러 오세요. 메린이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 혹시?! 링크캐를 먼저 키울지 본캐를 먼저 키울지 고민하고 계신가요?! 위에 저의 다른 글을 읽어보세요! 정하기 한결 편해지실 겁니다.

 

게임에 관한 원하시는 다른 포스팅이 있으시다면 gud8221@gmail.com ◀이 메일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