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 타워 디펜스 6 서포팅의 정석 원숭이 마을은 풍타디 플레이에서 절대 빠질 수 없고 빠져선 안 되는 수준의 필수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얼마나 사기적이길래 이 필수라고 할 정도의 수준인 걸까요?
이런 필수적인 요소를 어떻게 갖추고 있는지 원숭이 마을을 분석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좋고 조합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등등 알아두면 원숭이 마을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다 읽으신다면 원숭이 마을을 이용하여 평소 뚫지 못했던 라운드도 뚫어보고 불편했던 풍선들의 여러 가지 속성, 이전보다 더욱 강해진 나의 타워를 감상하게 되실 겁니다.
혹시 풍선 타워 디펜스를 다운로드하지 않으셨나요?
위 사진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링크가 남겨진 글로 이동합니다.
풍선 타워 디펜스 6 원숭이 마을
원숭이 마을 |
마을 사거리 반경에 들어오는 모든 타워 사거리 +15% 단축키 : K |
지원 계열에 포함되는 타워 원숭이 마을은 제가 이전에 포스팅했던 바나나 농장 타워와 동일하게 자체적으로 공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예외는 존재합니다. 1 루트 5단계를 만들어내면 자체적으로 공격을 하는 디펜스 타워로 변신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가 있는 정도뿐 결국 본질은 서포트라는 것을 잊으시면 안 됩니다.
위 설명을 보시면 알 수 있듯 원숭이 마을은 기존 배치된 공격형 타워들을 반경 내에 들어오기만 한다면 업그레이드 루트에 따라 확실한 강화 효과와 추가적인 능력을 부여해줍니다. 정말 서포트 그 자체죠 원숭이 마을을 업그레이드 없이 배치만 하였을 땐 그저 사거리만 넓혀주지만 업그레이드를 하면 그만큼의 성능을 끌어냅니다.
원숭이 마을은 서포트 전용 타워인 만큼 궁합이 잘 맞거나 같이 사용하면 좋은 타워가 분명히 존재하는데요. 우선 연금술사와 사용하기 굉장히 좋습니다. 원숭이 마을 2 루트 2단계에 주변 타워들에게 캐모 감지 능력을 부여해주는데요. 여기에 납 풍선을 터트릴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연금술사까지 있으면 이만큼 완벽한 콤비가 없겠죠? 원숭이 마을은 바로 2 루트 2단계 능력 덕분에 많이 쓰이는 타워입니다. 특히 어쩔 수 없이 캐모 감지 능력을 포기한 타워를 배치하게 되는 경우일 때와 같다면 좋겠죠? 그리고 반대로 생각하면 원숭이 마을이 캐모 감지 능력을 부여해줘서 다른 타워들이 신경 쓰지 않고 캐모 감지 루트를 강제적으로 선택하지 않고 화력에 힘을 실을 수 있는 업그레이드를 할 수도 있습니다.
원숭이 마을 루트별 업그레이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자면 1 루트는 전투 보조를 겸한 일차 타워 적극 서포팅이고 2 루트는 차별 없는 서포팅 극대화 강화이고 3 루트는 골드 수급에 중점을 둔 서포팅 강화입니다. 대충 이렇게 이해하시고 필요한 상황에 따라 원숭이 마을을 업그레이드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원숭이 마을 분석 : 일차 전문 분야
1단계는 정말 간단하게 원숭이 마을의 반경, 즉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거리를 넓히는 강화 단계입니다. 그리고 2단계는 사거리 안에 들어오는 모든 타워의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2단계의 체감은 생각보다 잘 됩니다. 그래서 2 루트를 주로 업그레이드할 경우에 보조 강화 루트로 사용하기 굉장히 좋습니다.
네 이제부터 중요한데요. 사실 여기까지는 모든 타워에게 효과가 적용되지만 3단계부터 효과는 일차 계열 타워들에게만 적용이 됩니다. 적용 대상이 한 가지 계열에게만 된다는 조건 때문인지 효과 체감이 엄청난 것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극명하며 가성비마저 좋습니다. 그리 많이 소비하지 않는 골드량으로 그만큼의 효율을 볼 수 있는 것이죠
다트 원숭이 빌드를 이용할 때 정말 많이 사용되는데요. 원숭이 일차 지식을 살펴보신다면 다트 원숭이 3루트 5단계를 2개를 만들어낼 수 있는 지식이 있습니다. (원래 협동전을 제외하면 각 루트별 5단계는 1개밖에 못 만들어냅니다.) 다트 원숭이 3 루트 5단계를 2개 만들어내고 이 일차 전문 분야 타워까지 있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의 조합입니다. 게다가 설명이 이렇다는 얘기일 뿐 다트 원숭이만 배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향을 크게 받는 타워로는 압정 슈터로 빠질 수 없는데요. 압정 슈터를 사기적으로 배치한 상태에서 이 일차 전문 분야 타워의 영향을 받으면 엄청난 화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것이 다가 아니죠 제가 앞서 요약하였던 내용 중 전투 보조가 있습니다. 원형 칼날 발리스타라고 하는데 일정 시간마다 일차 전문 분야 타워에서 발사가 됩니다. 마치 부메랑 원숭이의 글레이브처럼 풍선에게 날아가 터트리고 다른 풍선까지 옮겨 붙어 터트리는 전이 형식의 공격 방식인데요. 이게 단일 대상에겐 최대 대미지가 200까지 오르며 그것이 아닌 수가 많은 일반 풍선들에게는 대미지 200이 전부 적용되지 않으니 관통력이 최대 2,000까지 오릅니다. 이 말은 MOAB 정도까지는 초반이라는 기준하에 바로 터트려버리고 도자기 풍선들이 몰려오는 세라믹 러시 공격에도 대항력이 좋습니다. 후반에나 전투 보조로 전락하는 것 뿐 초중반엔 혼자서 다 해 먹는 수준을 보여줍니다.
원숭이 마을 분석 : 국토 방어
필수 옵션이란 건 이런 것을 보고 말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건 너무 사기입니다. 어딜 가나 조합에 있어 빠져선 안될 필수 지원 타워입니다.
1단계 효과는 이 원숭이 마을 반경 안에 모든 재생 속성을 가지고 있는 풍선들의 재생 능력을 제로화 시켜 일반 풍선으로 만들어버립니다. 물론 반경 안에서만 제로화시킬 뿐 영구적으로 재생 능력을 제거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의 효율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원숭이 마을을 트랙에 가까이 배치하거나 트랙의 경로가 자주 겹치는 부분에 잘 맞춰서 배치해주시면 됩니다.
2단계는 업그레이드 가격이 꽤 나가는데요. 그만한 가치가 있는 옵션인 캐모 감지 기능입니다. 이건 1단계처럼 반경 안에 들어오는 캐모 풍선이 잠시 동안 캐모가 풀리는 것처럼 적용되는 것이 아닌 반경 내에 모든 타워들이 자체적으로 캐모 감지를 하여 캐모 풍선을 공격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정말 많이 쓰이는 업그레이드 루트입니다. 1루트 주 업그레이드일 시 보조 강화 루트로도 딱이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3단계 가격이 부담스러운 수준이지만 그만큼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 효과를 받는 타워들은 풍선들의 면역을 무시하고 터트려버립니다. 캐모, 납, 보라, 흰색, 검은색 등등 이런 면역 효과를 무시하고 그냥 한낱 미천한 풍선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게 업그레이드시켜줍니다. 그래서 지원 타워로써 정말 사기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쓰이며 다른 공략 글들에서는 3단계의 영어 약자 네임 'MIB'라고 부릅니다.
캐모? 납? 풍타디 모든 풍선 유형 정리 글 보러 가기 ▶
4, 5단계는 위 사진만 참고하셔도 대충 어떤 느낌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사실 가격이 꽤 많이 들어가서 침스 모드에서는 사용하기 부적합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자유 플레이 모드에서는 이만한 사기 타워가 또 없습니다.
원숭이 마을 분석 : 원숭이 대도시
돈과 직결되는 서포팅을 지원하는 루트입니다. 1,2 단계 업그레이드를 해주면 나쁘지 않은 할인율로 강화 비용을 아끼는 데에 적지 않은 보탬이 되어주지만 허점으로는 '업그레이드 비용 할인이 3단계까지'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3단계 강화 비용까지 골드를 많이 사용해야 하는 슈퍼 원숭이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아닌 이상 다른 타워를 배치한다면 그냥 낭비에 불과합니다.
이 루트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인 3단계가 생각보다 많이 중요합니다. 마치 영웅 원숭이 벤자민을 떠올리게 만드는 성능인데요. 이 루트를 이용하여 트랙 앞라인에 연금술사 3루트를 배치하여 풍선의 골드량을 늘리고 3 루트 3단계 원숭이 마을을 그 뒤편에 연계하여 배치하면 골드 수입량이 극대화됩니다. 어찌 보면 연금술사와 원숭이 마을은 정말 최상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4단계는 그냥저냥 한 수준이고 5단계가 중요한데요. 5단계까지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자유 플레이 모드를 목표로 플레이하고 계실 때 실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경 내에 바나나 농장들을 재료로 사용하여 원숭이 마을 하나가 바나나 농장 여럿이 할 일을 다 해먹는다는 것 이로 인해 얻어내는 장점으로는 타워 배치 공간이 늘어난다는 것과 수익량 증가입니다. "아무리 바나나 농장을 재료로 사용했어도 그렇지 수익량이 그렇게 좋은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바나나 농장은 효율 감소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원숭이 마을이 우세합니다. 그리고 재료로 4-2-0 바나나 농장 2개만 바쳐도 5단계 바나나 농장보다 수익이 좋습니다. 참고로 5단계 농장은 재료로 사용이 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3줄 요약
- 일차 타워를 주로 배치하였다면 1루트는 필수 업그레이드해줘야 한다.
- 많이 사용되는 보편적인 타워는 2-3-0 업그레이드다.
- 자유 플레이 모드에서는 2 루트와 3 루트가 최적이다.
틱톡 블로그 알고리즘
풍선 타워 디펜스 6 원숭이 마을 분석을 해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원숭이 마을이 왜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지 정확이 이해하셨을 겁니다. 다른 풍타디 분석 글과 꿀팁들을 위에 링크로 남겨드렸으니 한 번씩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게임에 관한 원하시는 다른 포스팅이 있으시다면 gud8221@gmail.com ◀이 메일로 여러분의 의견을 자유롭게 보내주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클릭을 부탁드립니다 :)